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류의 삶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진보된 기술이 다양한 산업들과 융합되어 막대한 부가가치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의료 현장 역시 이러한 국면을 맞아 많은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더욱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러다임에 발맞추어 의료데이터연구단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의료 빅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활용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본 센터는 방대한 임상자료를 활용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임상적 지식을 교육하고 투자자-기업-연구자 등 협력 파트너간 연결을 지원하는 개방형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여 병원 내 연구자 뿐 아니라 기업·연구소 등 외부 주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현존하는 많은 의학적 난제를 해결하는 공익의 역할도 함께 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 현장의 데이터는 민감자료를 포함하고 있어 다른 분야보다 혁신 융합 연구에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의료데이터연구단은보보호 원칙을 준수하여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의료 빅데이터 연구를 진행하여 큰 파급효과를 이끌어내고자 정부와 기업, 병원 사이에서 다양한 노력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큰 사명감을 가지고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건양대의료원 의료데이터연구단을 통해 우리나라가 의료 빅데이터 융합의 주축이 되어 세계 의료분야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