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R 데이터는 연구에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고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의해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암환자에 대한 검사 · 처방 · 치료와 관련된 임상데이터를 수집 및 재구성하여 연구용으로서의 활용 가치를 높이고자 합니다. 국가 암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데이터 분양을 위한 기반 마련하겠습니다.
건양대학교의료원 EMR데이터, 개인보관 연구데이터의 특성 및 향후 기타 공공 데이터 활용을 고려한 개방형 데이터 모델 구축하겠습니다.
암환자의 진단·검사·치료·추적관찰과 관련된 임상데이터를 수집하고, 나아가 암공공데이터, 암유전체데이터 그리고 종양은행 데이터를 연계하여 임상데이터의 가치 있는 활용을 가능하게 할 예정입니다.
암 데이터 통합 저장소에서 데이터 가공/적재(암 데이터 가공 및 저장, 1차 유방암 / 2차 대장암, 폐암 + 암 레지스트리)를 하고 연계서버로 데이터 전송을 합니다. 연계서버에서는 암 라이브러리 DB가 있는데 암 메타/원시 데이터 마트, 암/공통 데이터셋을 합니다.(ESB 수집 에이전트) 그리고 연계(전용망)를 통해 빅 데이터 플랫폼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는 수집 연계 플랫폼(센터 메타관리 서버)에서 ESB엔진을 관리하고 연계 관리 및 관제(모니터링, 서비스 관리, 통계, 오류 재처리, 메시지 추적, 환경설정)을 합니다. 메타데이터는 통합메타 DB고 원시데이터는 원시 DB입니다. 최종적으로 웹 데이터 포털에 메타 대시보드, 메타 데이터 검색화면, IRB 신청/승인이 되고 원시 데이터 분석 포함(연구 모델, 검색, 통계, AI 분석도구)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