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양대학교병원로봇수술센터

산부인과

  •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수술로 로봇수술의 가장 큰 강점은 복부 절개 대신에 구멍 몇 개만으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절개하여 육안으로 보는 것보다 최대 15배까지 확대되고 3D화면으로 입체적인 부분까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시야 확보가 가능합니다.

    사람의 손과 똑같이 움직이는 로봇 기구로 정교하게 수술이 가능하여 불가피했던 주변의 혈관이나 신경의 손상이 적고 암 조직을 완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수술의 경우 사람의 손 떨림이 제거된, 로봇 팔을 이용하여 자궁내막과 근육층 및 외막층을 3번에 걸쳐 정교하게 봉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질을 봉합한 상단부를 골반 내에 더욱 단단하게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개복수술보다 절개 부분이 작기 때문에 통증이 훨씬 적고 수술 다음 날부터 특별한 불편 없이 일상 생활이 가능해져 직장 및 사회활동으로의 복귀가 빨라집니다. 기존의 복강경 수술에 비해서도 출혈량이 적고 수술시간과 입원기간이 뚜렷하게 감소하여 수술 후, 환자들의 삶의 질도 높습니다.

  • 자궁을 적출하지 않고 보존한 상태에서 근종만 제거합니다. 근종의 크기가 자궁의 크기만큼 커도 안전하게 적출할 수 있고 정교한 봉합을 통해 가임력을 유지할 수 있는 자궁으로 살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자궁근종 개복수술은 복부 아래쪽을 크게 절개하여 진행하는 반면에 로봇수술은 구멍 몇 개만을 통하여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출혈, 감염 및 흉터 발생의 위험이 적고 흉터 걱정이 거의 없습니다.
  • 복부 쪽에 수술 흉터를 거의 남기지 않고 수술할 수 있고, 신경 손상의 확률이 적으며 임파선 제거술도 훨씬 용이하여 합병증이 크게 줄어드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 자궁탈출증, 방광류 등으로 대표되는 골반장기탈출증은 골반을 받치고 있는 근육이 약해져 자궁이나 방광, 직장 같은 뱃속 장기가 아래쪽으로 쏠려 심한 경우 질 밖으로 돌출되는 질환입니다.

    골반장기탈출증 수술은 재발이 가장 적은 천골질고정술이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천골질고정술을 주로 개복수술로 치료했지만 흉터가 커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회복이 느리며 재원일수가 길었으며 복강경 수술도 가능하지만 많은 봉합이 필요한 수술법이라 수술 및 마취시간이 4~5시간으로 길어 회복저하, 폐합병증 증가 및 추가적 수술관련 위험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로봇 천골질고정술은 기존보다 짧은 시간에 꼼꼼한 봉합이 가능해졌고, 신체 내 깊은 곳까지 섬세한 수술이 가능합니다.